2010년 11월 6일

Expressive Art Therapy (예술치료)

예술치료 또한 expressive art therapy, expressive therapy, creative arts therapy라 불리운다. 
정의: 


전통적인 예술표현과는 다르게, 창의적 예술 표현을 치료의 도구로써 사용하는 심리치료이며, 내담자를 건강한 생활(well-being)를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자연스러운 치료의 도구이다.
장점: 
  1. 내담자 중심의 치료 방법이다. 
  2. 다양한 예술표현과 매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다. 
    • 예) 학교, 병원, 문화샌터, 사업소, 보호감찰소, 가정, 등
  3. 예술 표현: 미술, 음악, 춤, 시, 드라마, 스토리 탤링( 이야기 ), 게임, 영화,일기, 등 
  4. 표현과정 자체에서 감정과 생각을 불러내어 표현함으로써 치료적 효과가 높다. 
  5. 상담자는 내담자의 내적 감정과 생각을 끌어내어, 건강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촉진적 안내자의 역할을 감당하며, 내담자의 내적 표현과정을 자연스럽게 자신의 힘으로 키울 수 있도록 다리의 역할을 한다. 
  6. 내담자의 개성과 기질에 따라 가장 용이한 표현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7. 언어 자체만을 사용하는 전통적 상담의 한계를 넘어서, 언어기술이 완전히 발달하지 못한 유아, 아동 그리고 심리적 부담감으로 자신의 감정을 풀어내지는 못하는 청소년, 성인 모두에게 매우 좋은 치료 도구로써 사용될 수 있다. 
  8. 개인과 그룹 모두 사용가능한 프로그램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