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4일

자녀 + 크리스마스 장식 = Quality Time

1년에 한번만 돌아오는 크리스마스가 또 다가옵니다! 우리나라는 백화점이나 호텔 및 모든 공공장소에서는 볼 수 있지만 그 외에는 크리스마스 장식을 별로 안하는 편입니다. 미국은 전반적으로 가정집에 크리스마스 장식이 흔하고 어떤 동내는 장식이 없는 집을 볼 수가 없을 만큼 많이들 합니다.

우리집은 blue & white 테마로 베란다와 거실에 장식을 했습니다. 어린 딸과 크리스마스 재즈를 즐기면서 같이 장식하니 같이 기분 좋아지고 좋은 대화도 나누고 귀한시간(quality time)을 갖었습니다. 올해는 크리스마스를 그냥 미지근하게 보내지 말고 아이에게 꿈과 소망을 심어주며 좋은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미국인들은 Christmas Tree decoration이라면 쿠키, 팝콘, 인형, 미술품 (arts & crafts) 등으로 직접 만들고 장식합니다. 한번 검색해서 배워보세요.


네이버 영어사전에는 quality time을 "귀중한 시간 (특히 퇴근 후에 자녀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라고 알려줍니다. 아빠도 빠지지 마시고 꼭 같이 하세요 ~~  
Merry Christmas!!


2011년 11월 10일

When Your Child Is the Bully

영어로 "bully"란 단어가 있습니다. 영어사전에는 다음과 같이 의미합니다.

  • bully: [명사] 약자를 괴롭히는 사람. 
  • bullying: [동사] 약자를 괴롭히다, 해코지하다, 왕따시키다, 협박하다. 

자녀가 학교에서 bullying 당하고 돌아오는 일은 자라면서 당연히 있을수 있는 사실이지만, 부모로써 제일 속이 상하는 문제중 하나입니다. 그렇지만 반대로 생각 해보셨나요? 만약 우리 아이가 bullying 하고 다닌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 어떤 면에서는 더 놀랍고 힘든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Bullying 전문가 Stan Davis1는 부모로써 "나는 우리 아이를 믿어"라고만 하면 부족하다고 주장합니다. 학교 선생님, 과외 선생님, 운동 코치님, 미술 선생님, 친구들, 또래 등 잘 알도록 노력하고 확인하라고 합니다. 만약 학교에서 벌칙이 내려올 경우 부모님이 "네 행동은 네가 책임 져"라고 다시 강조하지만 특히 해롭거나 심한 행동이 아니면 집에서 또 혼내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그러다 부모와 자녀의 관계(parent-child relationship)가 틀어질수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전세계에서 유명한 Trevor Romain2은 bully하는 아이도 피해자이고 도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알려줍니다. "Bully는 자기도 힘든 일을 당하는 결과로 인하여 다른 대상을 찾아 그 대상에게 화풀이를 한다." 어려운 케이스가 발생할 경우에는 상담을 받아서 1) 자기 행동에 대한 책임감, 2) 합당한 벌칙을 인정, 3) 피해자에게 보상, 4) 남에게 대한 공감을 만들어 갈수 있습니다.

1) Stan Davis는 1972년부터 상담, 교육 및 사회복지 업무 & "bullying 예방"을 연구/개발; Schools Where Everyone Belongs: Practical Strategies for Reducing Bullying (2007) 저자; Empowering Bystanders in Bullying Prevention (2007) 저자; 현재는 학생, 부모, 교육자, 정책 입안자 등 에게 교육 & 컬설팅 제공. 
2) Trevor Romain은 The Trevor Romain Company 회장; National Candlelighters Childhood Cancer Foundation 이사; UN 교욱개발 컨설팅 제공; Bullies Are a Pain in the Brain (2005) 저자. 


참고자료: Derek Randel, "When Your Child Is the Bully: Five Important Issues to Address," http://www.familycorner.com/parenting/behavior/my-child-is-a-bully.shtml; Evelyn Beck, "If Your Child Is the Bully," http://www.schoolfamily.com/school-family-articles/article/819-if-your-child-is-the-bully


--

2011년 11월 1일

Art Therapy Page 블로그 통계

Art Therapy Page 블로그를 시작한지 벌써 1년 됐습니다. 그 동안 좋은 분들도 만났고, 많은 생각도 했고, 잼있는 공부도 더 했고 ... 전반적으로 많은 축복을 느꼈습니다. 이 블로그를 통해서 자주 찾아오시는 분들 또는 먼 곳에서 새로 방문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나눠 드리고자 하는 목표로 시작했습니다. 여러가지 일로 바빠서 원래 생각만큼 글을 많이 못올린 사실이 아쉽지만 다음 1년은 더 좋고 잼있는 그리고 도움이되는 글을 더 자주 올리도록 희망하겠습니다. 


지난 1년(2010.9 ~ 2011.10)의 블로그 통계를 간략(그냥 참고로)하게 아래 보고합니다. 


1. Overview (개요) 




- 2010년 9월 ~ 2011년 10월 동안 총 1,196개 방문 hit a
- 총 6개 코멘트 
- 총 21개 블로그 글/내용 
  a 실제 블로그 방문자의 hit는 약 1,070개 (약 120개 방문 hit는 관리자의 hit)


2. Audience (방문자) 



- 906개 (1,026  120 [관리자] = 906) 방문 hit는 한국내에서 
- 총 24개국에서 블로그 방문 
- Top Ten 블로그 방문자의 근원 
  1) 대한민국 (906)
  2) 미국 (55) 
  3) 말레이시아 (23) b
  4) 일본 (21) 
  5 & 6) 덴마크 (11) & 프랑스 (11) 
  7 & 8) 카나다 (8) & 우크라이나 (8) 
  9 & 10) 독일 (5) & 필리핀 (5). 
  b 말레이시아에서 근원하는 phishing bot(피싱/스펨 program)의 이유로 말레이시아가        3위(23 hit)를 차지함
- 외국에 거주.유학하는 한국인의 방문도 있지만 (2010년 9월 15일 글에 미국 뉴욕에서    남긴 코멘트 참고) 외국인도 영문 keyword 검색으로 잠시 방문이 있었다고 예상함 


3. Posts (글/내용)




- Top Ten 많이 찾아온 블로그 글/내용은: 
  1) 미술치료와 독서, (67번 방문) 
  2) Me & Art Therapy, (54번 방문)
  3) Expressive Art Therapy (예술치료), (31번 방문)
  4) 마음힘 키우기 오픈~, (21번 방문)
  5) Family & Faith, (20번 방문)
  6 & 7) Creativity and Play일본 ... 세계가 놀랐다, (16번 방문)
  8 & 9) Art Therapy & 고통.불안명절의 스트레스 & 우울증, (14번 방문)
  10) Cyberbullying (사이버 폭력) & Computer Safety, (12번 방문)



-- 

2011년 10월 24일

Leaf Prints (나뭇잎 찍기)

한국은 가을계절이 매우 아름답습니다. 빨간색, 노랑색, 주황색 ... 우리나라 가을의 매력이죠. 그런데 구경만 하기는 너무 아깝다고 생각 해본적 없나요? 떨어지는 나뭇잎으로 간단한 미술 떼라피 (art therapy) 시간을 자녀와 만들어보세요. 특히 우리나라의 바쁜 아빠들과 같이하면 자녀와 아빠의 건강한 유대관계 형성이 자연의 여유로움과 함께 어울리는 좋은 떼라피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나뭇잎 찍기


1. 예쁘고 다양한 나뭇잎 모으기
2. 잎사귀에 물감 바르기
3. 종이에 찍기



미술 activity 시간 갖으면서 자녀와 좋은 대화도 나누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도 한번 같이 추가 해보세요. 생각보다 재미있고 아이들은 부모와 같이하는 활동을 좋아 할 것입니다. 아름다운 가을의 풍요와 여유를 자녀들에게 선물하고 추억도 만드시고 행복한 시간을 갖으세요.


나뭇잎 찍기를 하기 전 더러워져도 좋고 신문지를 깔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서 마음껏 즐길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해주세요.



--

2011년 10월 11일

Benefits of Reading Aloud (소리내어 읽기의 이점)

아이들에게 책을 일찍 읽어주고 보여주는 것이 아이들에게 좋다는 사실을 모든 부모들은 본능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바쁘고 지쳐서 (또는 이 사실을 조금이라도 의심하거나 동기가 부족해서) 자녀와 귀한 시간/기회를 놓칠 수 있지만, 마음힘 키우기 부모님들은 꼭 우리 아이들에게 투자 합시다. 최근에도 "소리내어 읽기의 이점"에 관한 연구는 계속 발표 되어, 주요 연구결과 몇 가지만 간략하게 요약해 드립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미국 Boston에 위치하는 NGO Reach Out and Read 웹사이트에 게재된 E. Duursma, M. Augustyn & B. Zuckerman의 리포트 내용입니다.

일찍부터 소리 내어 읽어주는 과정의 중요성:
  • 일찍 책을 읽어줄 수록 일찍 읽기/쓰기를 한다  
  • 책을 읽어 주면 언어와 인지 발달은 물론이고 동기, 호기심 및 기억력도 발달된다 
  • 아기 때 더 많은 단어들을 들려줄 수록 어휘가 폭넓어진다 
  • 책에서 들리는 단어들은 일반 생활이나 TV에서 안들리는 단어들이 많다 
  • 부모가 책으로 양육하고 관심을 주는 과정을 통해 아이는 책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 읽기/쓰기가 더 일찍 능숙할 수록 더 칭찬받고 --> 더 자신감 얻고 --> 더 뛰어난 학습 --> 또 칭찬받고 --> 또 자신감 얻고 등 ... 이런 virtuous cycle(선순환)이 증가된다 
  • 아픔, 비극, 스트레스 등 감당할 수 있도록 사용하는 독서치료의 도구도 된다 
  •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준다 
  • 부모의 음성을 통한 심리적 안전감 형성이 된다 

바쁜 시간 지친 양육에 자녀를 위한 "소리내어 읽어주기"는 물론 부모님의 마음에 힘이 되는 양서로 마음의 힘을 키우시기 바랍니다. 자녀들이 너무 일찍 쓰기/읽기를 시작해서 책과 글에 대한 거부감과 부담감이 생겨 독서의 득 보다 실을 먼저 알게 된다면 독서는 더이상 마음의 힘을 줄 수 없답니다. 글과 그림(색채치료의 효과) 모두 아름다운 책을 자녀에게 선물해 주신다면, 자녀에게 평생의 가장 좋은 스승이자 친구를 선물해 주시는 것이 될 것입니다.


--

2011년 9월 19일

Cyberbullying (사이버 폭력) & Computer Safety

요즘 어린이는 부모 세대와 다른 세상에서 활동합니다. 
인터넷, 스마트폰, iPad, 노트북, 앱, SNS (소셜 네트워크), Facebook, 트위터, Wi-Fi, 3G 네트워크 등 등 ...
컴치인 부모로써 너무 부담스럽네요!!  ^^; 



(Aislinn Ritchie)
좋은 기술은 나쁜 방향으로(사이버 폭력, 개인 정보 노출 등)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IT 기술을 앞으로 잘 배우고 좋게 활용하면 미래가 더 넓어지고 편하게 됩니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사이버 폭력 사건들을 뉴스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몇 가지 정보와 지도요강을 아래에 정리해 봤습니다.
대부분 내용은 미국에 Nemours Foundation 병원네트워크 산하 NGO(KidsHealth.org)의 내용입니다.



1. 사이버 폭력을 경계짖기가 애매할 때도 있습니다. 요즘 흔하게 나타나는 행동중 누구를 당황스럽게 하던가, 남을 가장하는 행동, 또는 친구를 욕하는 글은 애매하더라도 사이버 폭력에 해당됩니다.
2. 사이버 폭력은 의도 없이, 실수로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문자나 온라인 글은 어조를 오해하기 쉽고 또 장난을 상처로 받기 쉽습니다.
3. 미국에 17~33% 어린이들은 벌써 사이버 폭력을 당해봤다고 발표가 나왔고 전문가들은 앞으로 상승할거라고 예측합니다.
4. 우리나라 2004년 조사를 의하면 한국 청소년들 중 39%만 인터넷상에서 신분을 속인 경험이 없다고 응답했습니다. 
5. 부모와 자녀 사이의 소통이 제일 중요합니다. 무슨 소셜 네트워크(Facebook, 싸이월드, 트위터 등), 어떻게 활동하는지 이야기하면 더 많은 긍정적 소통의 기회가 생길 수 있습니다.
6. 소셜 네트워크와 문자 메시지 사용을 제한 하셔야 합니다. 컴퓨터를 거실에 놓고 인터넷 안전세팅을 활용 합시다.
7. 자녀의 온라인 세상을 알고 있나요? 친구를 만나서 놀 때와 같이 온라인으로는 무슨 대화를 주고받고 하는지 관찰하고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8. 선생님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 하세요. 상처, 공격성, 야한 동영상, 오락/컴퓨터 중독, 학습지장 등 부모 혼자서 감당하기 힘든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2011년 8월 30일

화가 난 엄마

지치신 어머님들 홧팅하세요! 사랑을 받으며 자란 자녀는 절대 잘못되지 않습니다. 공부만 잘하는 자녀보다는 행복한 자녀로 키웁시다. 


1. 엄마분노에 명찰을 달아 보세요. 

통계에 의하면 화를 많이 내는 부모의 자녀를 더 양육 교육하기가 어렵습니다. 자신의 과거나 본인의 문제로 분노가 해결되어 있지 않았다면 우선적으로 해결하고 자녀를 훈육해야 합니다. 많은 경우 자녀의 잘못으로 야단을 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혹시 자신 또는 배우자 또는 다른 스트레스의 이유로 아이가 희생양이 되어 야단을 맞고 있나요? 엄마의 불안, 초조, 피곤 심지어는 엄마 자신의 기준, 기질, 환경 때문에 자녀의 작은 문제가 더 크게 보이나요? 

요즘 특히 방학이 끝나가고 새학기가 시작합니다. 자녀의 학교생활의 성공에 대한 희망과 기대가 지나쳐서 불안과 초조로 자녀를 몰아친다거나 밀어붙이고 있나요? 

2. 자신의 관점을 잘 관리합시다.

  • 본인이 화가 나서 야단을 치고 있다면 화 부터 진정하고 훈육을 객관적으로 해야 합니다.
  • 자녀의 훈육되어야 할 부분들을 작은 것들부터 순서대로 분류해서, 지나가 줄 수 있는 것과 반드시 해결해야할 것을 분류하고 작은 일들을 지나가 주고 큰 것부터 차근히 접근해 주세요. 작은 물고기를 잡으려다가 큰 물고기를 놓칠 수 있습니다. 
  • 훈육을 하는 분은 부모입니다.  지금 내가 야단을 치고 있는 것인지 자녀와 싸우고 있는 것인지 책크합시다. 
  • 훈육을 하고 있는 동안 계속 객관적이며 진정한 상태로 야단을 쳐야 합니다. 진정이 안된다면 본인 스스로 time-out 하세요. 

3. 분노는 전이됩니다. 

화가 난 상태에서 훈육을 한다면 훈육이 아니고 자녀에게 분노를 전이하고 상처 준다는 것을 꼭 스스로 상기하고 감정을 추수려야 합니다. 분노가 차 있는 상태로 훈육을 하는 것도 습관화 됩니다. 이미 화가 난 상태로 훈육하는 것이 습관화 되어있다면, 자녀 장점을 찾고 칭찬 후 훈육을 시작합시다. 나쁜 습관을 칭찬으로 분노전이의 고리를 끊으세요. 

4. 자녀와 싸우다? 

꼭 기억합시다! 화가 난 상태로 훈육을 하면 자녀는 야단 맞는 것이 아니고, 감정적으로 엄마와 맞서는 상황이 됩니다. 반드시 엄마의 감정을 설명하며 cool-off 하고 다시 시작하세요.


2011년 7월 10일

여름방학 특강 설명회에 초청합니다

마음힘 키우기 미술심리가 여름방학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우리의 아이들에게 휴가를 주는 듯한 프로그램 설명회로 초대합니다.
편한 마음으로 참석해서 커피와 쿠키를 즐기세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브로셔를 클릭해 주세요.


2011년 5월 20일

미술치료 & Reading

미술치료와 접목해서 사용할 수 있는 Book List를 또 만들었습니다.
아래 책들이 아동도서로 이뤄진 까닭은 미술치료에 사용되는 도서들이고,
간단한 내용과 그림 위주로 심리정서에 직접적이고 명료하게 다가가는 책들입니다.
잼있고 좋은 책들 한번 트라이 해보세요.


Title (제목), Author (작가) 

1. 나는 그루터기야, 나카야 미와 

2. Le Colis Rouge (빨간 소포), Clotilde Perrin 

3. The Night Shimmy, Anthony Browne 

4. The Little House, Virginia Lee Burton 

5. Frederick, Leo Lionni 

6. The Giving Tree, Shel Silverstein 

7. Imagine, Bart Vivian 

8. The Blue Balloon, Mick Inkpen 

9. The Snowy Day, Ezra Jack Keats 

10. Little Nerino, Helga Galler 




2011년 4월 26일

Sibling Art Therapy 특강

많은 관심에 감사하며 "가정의 달" 특강으로, "형제애 키우기" 특강 오픈합니다. 
 
마음힘 키우기 비젼의 일환으로,1회 특강 "가정안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해드렸습니다. 이번 2회 특강으로는 "형제애 키우기"를 준비하였습니다. 행복하고 평안한 가정 안에서 건강한 우리 자녀들을 키우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준비하였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특강 브로셔를 클릭해 보세요.






2011년 4월 19일

Rick Smolan의 이야기

Rick Smolan의 이야기는 이현숙이란 Amerasian (미국인-아시아인 혼혈인) 이야기를 하며 미술치료와는 직접 관련되어있지는 않지만, 미술치료는 사람들의 행복에 관련된 분야라서 간접적으로는 추구하는 목표는 동일합니다. 아래 TEDTalk를 듣고 함께 감동.도전을 받아보세요.

Play 하려면 작동 버튼("►")을 클릭하세요.
한글자막은 "14 languages"에서 "Korean"을 선택하세요.
상영소요시간 약 25분. 


Rick Smolan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여러 생각을 했는데 몇 가지만 적습니다:

1. 혼혈이라고, 나와 다르다는 이유로 배척하지 말고 받아드리고, 
2. 꼭 입양 아니라도 우리 아이들 잘 키우면 바로 그게 영웅적인 행동이며, 
3. Rick Smolan과 친구들 Gene & Gail 처럼 좋은 사람들 때문에 아름다운 세상이 되듯,
4. 미술치료로써 많은 아이들을 도와 주고 싶어요.

위 동영상 보며 또 무슨 생각하셨나요?  

위 동영상 원본은 TEDTalks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This video is provided courtesy of TEDTalks


2011년 4월 8일

Angry Mom 진정법

Calvin's MOM!!!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것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지만 힘든 과정입니다. 아무리 훌륭해보이는 엄마일지라도 자녀를 키우면서 화가나는 경험을 해보지 않은 분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화는 전이 되며, 전이 될 때마다 강화되어 전이 됩니다. 이런 분노는 자녀와의 관계는 물론 자녀의 심성에 많은 부정적 영향을 줍니다.

그럼, 화가 난 어머님들 어떻게 화를 진정시킬 수 있을까요? 다음은 간단한 기술들입니다. 생활에서 활용하시고 양육과 교육의 기쁨을 만끽하시길 바랍니다.  교육이 아닌 양육이 먼저가 되는 엄마의 태도는, 즉 완벽한 아이가 먼저가 아닌 행복한 아이로 키우겠다는 목표가 엄마들을 화에서 자유롭게 해드릴 수 있습니다.

  1. 부정적 생각을 긍정적 생각으로 바꾸기 
  2. 문제의 한걸음 물러나 생각하기 
  3. 생활 속 스트레스 줄이기 
  4. 생활의 변화주기 
  5. 운동 즐기기 
  6. 자녀.엄마의 biorhythm (수면상태, 생리현상, 영양상태, 평균활동양 등) 책크하기 
  7. Time Out 기술 사용하기 
  8. 기질의 차이를 인정하기
  9. 시대적 가치관의 차이 인정하기
  10. 양육과 교육을 아빠와 분담하기 

2011년 3월 24일

Art Therapy & 고통.불안

미국 병원에서는 미술치료로 인하여 고통과 불안정을 줄인다는 사실을 알고있나요? 암환자들 또 천식(asthma)있는 어린이들이 색연필, 물감 등 미술도구로 큰 도움을 받고있습니다.

미국은 예전부터 각 병원에서 미술치료를 사용하면서 많은 환자들에게 고통을 대처하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여러 리포트를 볼 수 있고 (예: Science Daily 2006년 기사 & 미국국립보건원 [U.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2000년 기사) 또 저는 직접 많은 환자들이 고통을 줄이거나 잊기 위해 미술 치료를 받는 것을 미국에서 많이 보았습니다.

그렇지만 천식 환자의 치료는 최근에 개발하고 있습니다. 2010년 5월 21일 로이터 (Reuters 통신사) 기사는 미국 알레르기 & 임상면역학 저널(Journal of Allergy & Clinical Immunology)의 2010년 5월호 연구발표를 요약합니다. 미국 어린이들 중 거의 10%가 천식 때문 어려운 생활을 합니다 (도시화 그리고 공기 오염의 관계로 천식은 선진국 병이라고 알려지고 한국은 전국의 약 15% 정도가 천식 환자로 예상 받고 있음). 단순히 천식의 발작 공포만으로써 불안정 할 수 있고, 또는 천식 발작을 촉발시키던가 가벼운 천식 발작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미술치료는 말로 표현 못하는 감정을 표현하고 풀어주면서 천식 발작에 관한 불안정을 대처하게 도와줍니다. 결과는 어린 환자들의 정서의 건강이 개선은 물론 육체적 건강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2011년 3월 14일

일본 ... 세계가 놀랐다

지난 주 (3월 11일) 일본에 지진과 쓰나미 소식에 전세계는 당연히 놀랐습니다. 그러나 일본인들이 위기 속에서 보여 준 질서, 침착한 대응, 또 이웃을 위한 배려가 더욱 놀랍게 했습니다. 만약 한국에 이렇게 엄청난 재앙이 발생했다면 그 속에서 우리도 올바르게 행동하고 서로를 배려했을까? 우리나라 어린이들이 보고 알 수 있도록 소년한국일보는 아래(서원극 기자)의 기사를 실었습니다. 


인내 · 질서 그리고 희생…세계가 놀랐다 



14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3호기가 수소 폭발을 일으켰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런 지진과 쓰나미(지진해일)의 엄청난 재앙 속에서 일본인들이 보여 준 질서 의식과 침착한 대응, 이웃을 위한 배려에 온 세계가 놀라고 있다. 이와 함께 큰 어려움에 놓인 일본을 돕자고, 한국 등 국제 사회가 한마음으로 나서는 중이다. 


일본을 본받자 


인류가 더 강해지고 있다는 것을 인본이 보여 줬다"(영국 파이낸셜타임스) 
"일본의 인내심은 세계 최고다"(미국 누욕타임스) 


규모 9.0의 대지진 속에서도 침착함을 잃지 않는 일본에 대한 외신의 찬사다. 14일 로스앤젤레스타임스 등 외신(外信)에 따르면, 미야기 현 센다이 시는 강진과 쓰나미가 밀어닥친 지 만 3일이 지난 곳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질서를 유지하고 있다. 편의점과 쇼핑 센터 앞에서는 수백 명이 줄을 선채 자신의 순서를 기다린다. 센다이 도심의 건널목은 거의 모두 복구가 안 된 상태지만, 일부 신호등이 남아 있는 곳에선 파란불이 들어오길 기다리는 시민들이 눈에 띈다. 


이 같은 침착함과 질서 의식은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을 통해 국내에도 실시간으로 전파되면서 더 큰 감동을 주고 있다. "문 닫은 빵집의 아주머니가 무료로 빵을 나눠 주고 있었다. 그 상황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실천하는 사람에 감동해 마음이 따뜻해졌다."

경이로운 질서 의식은 처음 지진이 발생한 11일 도쿄에서도 목격됐다. 전철 운행이 중단된 뒤 도로엔 차량이 넘쳐났지만, 먼저 가겠다고 서두르는 경적 소리는 들리지 않았으며, 복잡한 인도를 피해 차도로 내려오는 시민은 거의 없었다.

베이징 청년보도 13일 "마지막으로 교실을 나가는 교사는 전원을 끄고 문을 닫았으며, 차를 기다리는 사람들도 줄을 섰다."고 현장 모습을 보도했다. 이 신문은 또 "일본이 보여 준 질서 의식은 오랜 기간 이어져 온 교육의 결과이다."고 강조했다. 파이낸셜타임스도 칼럼을 통해 "일본의 시민 의식은 인류의 정신이 진화한다는 사실을 보여 줬다."고 전했다. 

일본을 돕자

지진과 쓰나미로 대재앙을 겪고 있는 일본을 돕기 위해 국제 사회가 함께 팔을 걷고 나섰다. 우리나라의 긴급 구조대 102명은 14일 오전 일본 피해 지역에 급히 파견됐다. 의료 요원 6명이 포함된 구조대는 이후 지진 피해가 가장 심각한 동북부 지역에서 실종자 구조와 탐사, 안전 평가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일본에서 큰 사랑을 받았던 배용준, 류시원 등 한류 스타들도 대지진 피해 소식에 안타까운 마음을 드러내며, 도움을 주려는 대책을 찾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날 현재 피해 현장의 구호에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힌 국가와 지역은 88개에 이른다. 한국과 러시아는 일본의 전력 부족을 적게 하기 위해 발전용 액화천연가스를 긴급 지원키로 했다. 미국도 원자력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를 지진 피해가 큰 미야기 현 센다이 앞바다에 파견해 구조를 돕고 있다. 미국 국제개발국은 구조대 2개 팀 144명과 구조견 12마리, 독일은 구조대 43명과 구조견 3마리를 파견할 예정이다.

이 밖에 프랑스는 구조대 100명, 멕스코는 구조대 12명과 구조견 5마리를 보내기로 했다.
2011/03/14 15:44:54


위 기사는 소년한국일보 홈피에서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꼭 가리쳐 줍시다. 



2011년 2월 27일

Creativity and Play

창의력과 놀이 관한 TEDTalks 강의입니다. Tim Brown은 Robert McKim의 자연스러운 놀이가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이 강의를 들으시면, 학업에 지친 우리의 자녀들을 더 놀게 해 줄수 있는 좋은 이유들에 확신을 갖을 것입니다.

한글자막은 "View subtitles"에서 "Korean"을 선택하세요.
상영소요시간 약 28분.



위 동영상 원본은 TEDTalks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This video is provided courtesy of TEDTalks.

2011년 1월 24일

마음힘 키우기 오픈 ~

마음힘 키우기 미술심리 드디어 오픈했습니다.
그동안 관심주신 많은 분들은 아래 브로셔 클릭하시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arttherapyplace[@]gmail.com.